보기 또는 파 경기 방식
보기 or 파 골프경기는 비공식 경쟁방식에서 볼 수 있는 득점 방식의 경쟁 골프 게임입니다. 각 플레이어는 스코어 대신 본인의 홀 스코어를 해당 홀의 파 등급과 비교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매치플레이와 비슷한 방식입니다. 골퍼는 버디 이상을 기록하면 당 홀에서 승리하게 되고 보기이상을 하게 되면 해당 홀은 패배하는 것으로 하며 파를 득점하게 되면 당 홀에서 절반을 을 잃게 되는 게임 방식입니다.
간단하게 승 또는 패 점수만 기록하여 골퍼는 플레이가 매우 부진한 홀을 마이너스로 표시하고 다음홀로 넘어갈수 있게 됩니다. 대회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플레이어에게는 승/패 차이가 큰 플레이어가 대회에서 승리하게 되는 방식입니다.
스테이블 포드 경기방식
스테이블 포드 경기방식은 스트로크 플레이를 단순화하여 각 홀의 파를 기준으로 플레이어에게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한 홀의 스코어는 파 스코어에 "2"를 더한 다음 플레이어 홀 스코어를 마이너스 계산하여 결과가 음수이면 "0"이 됩니다. 또는 더블보기 이상은"0"점, 보기는 "1"점, 파는 "2"점, 버디는 "3"점, 이글은"4"점 등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 스트로크 플레이에 비해 이 방식의 좋은 점은 "높은 스코어일수록 좋다"라는 생각보다 자연스러운 스코어링 총 파 점수가 다른 코스에서 플레이할 때 스테이블포드 점수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 (스트로크 플레이에서 "이븐"을 기록하면 항상 36타가 됨) 특히 나쁜 좋지 않은 홀을 플레이했을 경우 전체 경기를 포기하는 경향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( 강력한 규칙에 따라 플레이하는 초보자는 어려운 홀에서 8 또는 10까지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음) 등을 들 수 있습니다. 해당 홀 스테이블 포드 스코어는 "0"이 되어 아무리 나쁜 플레이를 해도 파에 2타 뒤처지게 됩니다. 해당홀에서 점수를 획득할 수 없게 되면 볼을 집어 들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골프 게임 플레이 속도도 빨라질 수 있습니다.
USGA와 R&A는 스크래치 플레이어를 위해 파는 "0"점, 버디는 "2"점, 이글은"5"점, 보기는"-1"점, 더블보기 이상은 "-3"점의 벌타를 부여하는 수정된 스테이블포드 경기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. 기존 경기운영 방식과 마찬가지로 최고 높은 스코어가 승리하게 되며 한두 홀의 나쁜 스코어가 플레이어의 전체 점수를 나쁘게는 할 수 없지만 이 경기방식은 기존 경기방식보다 "보기-버디" 플레이에 더 많은 보상을 주며 골퍼가 각 홀에서 단순히 파를 기록하는 대신 더 위험한 버디 퍼트나 이글 칩샷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.
기본 페어 방식
- 포썸방식 : 각팀에 공이 하나씩만 있고 플레이어가 번갈아 가며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짝을 이루어 게임 플레이를 합니다. 예를 들어 플레이어 "a"와 "b"가 한 조를 이룬 경우 "a"가 첫 번째 홀에서 티오프하면 "b"가 두 번째 샷을, "a"가 세 번째 샷을 하는 식으로 홀이 끝날 때까지 번갈아 가며 골프 플레이를 진행합니다. 두 번째 홀에서 "b"가 티오프를 하고 "a"가 두 번째 샷을 플레이하는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. 포썸은 매치 플레이 또는 스트로크 플레이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.
- 그린썸방식 : 수정된 얼터너티브 샷이라고 하며 조를 이루어 플레이하며 두 플레이어가 티오프한 다음 가장 좋은 샷을 선택할수 있게 합니다. 첫 번째 샷을 가장 잘 치지 못한 플레이어가 두 번째 샷을 치게 됩니다. 그런 다음 플레이는 포섬에서와 같이 번갈아 가면서 진행됩니다. 상대팀이 티샷 중 어떤 것을 사용하지 선택하는 변형 그린섬이 때때로 진행됩니다.
-포볼방식 : 포볼도 조를 이루어 플레이하지만 각 팀이 각자 공을 치며 각 홀의 낮은 스코어가 중요합니다. 포볼은 매치 플레이 또는 스트로크 플레이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.
팀 방식
- 스크램블 : 앰브로스 또는 베스트 샷이라고도 합니다, 팀의 각 플레이어는 각 홀에서 티오프를 진행하고 플레이어는 어떤 샷이 가장 좋은지를 결정하게 됩니다. 그다음 모든 플레이어는 가장 좋은 샷이 놓인 곳에서 클럽 길이 이내로 두 번째 샷을 하고 홀이 끝날 때까지 이 방식을 반복합니다. 이 방식은 플레이 속도를 높이고 경사각 라이로 인한 미스샷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다양한 규모의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팀 스코어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다양한 수준의 플레이어가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선 대회와 같은 비공식 토너먼트에서 매우 일반적 운영되는 경기 방식입니다.
- 베스트볼 : 포볼과 마찬가지로 각 플레이어는 정상적으로 홀을 플레이하지만 팀에 속한 모든 플레이어의 가장 낮은 점수가 해당 홀의 팀 스코어로 계산됩니다. 이형식에는 각 홀에서 다른 수의 점수를 계산하는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.
핸디캡 시스템
핸디캡은 18홀 동안 골퍼의 잠재적 득점 능력을 수치로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. 핸디캡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플레이어가 서로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더 나은 플레이어는 핸디캡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이며 핸디캡이 "0"이하인 사람을 흔히 스크래치 골퍼라고 말합니다. 핸디캡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하며 코스를 평가하고 핸디캡을 계산하는 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. 이러한 시스템 간 차이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USGA와 R&A는 기존의 다양한 핸디캡 당국과 협력하여 2020년부터 전 세계에 도입된 새로운 세계 핸디캡 시스템을 만들어 냈습니다.
골프코스는 길이, 장애물, 언듈레이션 등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스크래치 골퍼의 평균 좋은 스코어를 기준으로 평가 및 등급이 매겨집니다. 플레이어의 핸디캡은 플레이어가 "평균 베스트" 골프 라운드 동안 이 코스 등급보다 더 많은 타수 즉 잠재력에 가까운 평균 이상의 스코어를 기록할 것임을 나타 냅니다. 일반적으로 핸디캡이 낮은 플레이어가 가장 일관성이 있으므로 핸디캡이 높은 플레이어보다 더 자주 이 기준 또는 그 이상의 플레이를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. 일부 핸디캡 시스템은 저 핸디캡 골퍼와 고 핸디캡 골퍼 간의 스코어 난이도 차이를 설명하기도 합니다. 이는 핸디캡이 약 20인 '보기골퍼'의 평균 좋은 스코어를 기준으로 코스를 평가하고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 이는 코스 등급과 함께 슬로프 등급을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이는 골퍼의 핸디캡을 조정하여 사용 중인 코스와 티 세트에 대한 플레이 핸디캡을 생성하는 데 사용이 됩니다.
핸디캡 시스템은 귀중한 상금이 걸린 중요한 이벤트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전에 의도적으로 핸디캡을 높이기 위해 나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플레이어가 악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. 이러한 이유로 프로 골프에서는 핸디캡을 사용하지 않지만 다른 기준과 함께 계산하여 다양한 프로 선수의 상대적 강점을 파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투어 프로 선수들은 최고 중의 최고이기 때문에 마이너스 핸디캡을 가지며 어떤 코스에서든 코스 등급보다 낮은 스코어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'Golf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골프공의 탄생과 히스토리 (0) | 2023.06.17 |
---|---|
프로골프의 역할과 대회 (0) | 2023.06.16 |
골프 스코어 및 핸디캡 - 1 (4) | 2023.06.14 |
골프 스트로크 역학 (0) | 2023.06.13 |
골프 게임방법 & 규칙 (0) | 2023.06.12 |
댓글